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청약통장으로 내집 마련 전략~

728x90

■ 내집마련 꿈구는 2030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챙기자

   ▶청약통장 가입을 알아보고 있는 2030세대라면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에 주목하자. 금리 우대 등 여러혜택을 볼 수 있다. 이미 통장이 있더라도 소득 기준 등 조건만 맞으면 청년우대형으로 전환할 수 있다.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은 앞서 2018년 정부주거복지 로드맵을 통해 나왔다. 청년층의 주거복지와 목돈 마련을 지원한다는 취지에서다.


■ 금리

   ▶10년간 연 최대 3.3% 금리로 일반 주택청약종합저축(연 최대 1.8%)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높은 금리를 제공한다. 게다가 이자소득에 대해선 원금 연 600만원까지 비과세를 적용한다.


■ 가입조건

   ▶만19~34세 청년층만 가입할 수 있다. 근로소득 연 3000만원이하, 종합소득 2000만원 이하인 소득 기준을 맞춰야 한다.

 

   ▶무주택 조건도 있다. 무주택 세대주거나 무주택 세대의 세대원이어야 한다. 기존에 청약통장을 만들어놨더라도 해당 조건을 충족한다면 청년우대형으로 전환이 가능하다. 신규 가입은 올해 12월 31일까지만 받기로 돼 있으니 서두르는게 좋다.


■ 앞으로의 우대조건 예상

   ▶가입기간이 연장되고 소득 기준이 완화 될 가능성이 있다. 국토부는 기재부에 연말로 끝나는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의 일몰 연장을 건의해 왔다.

 

   ▶국회에는 가입 요건 중 소득 기준을 근로소득 3500만원, 종합소득 2500만원으로 올리는 내용의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이 발의된 상태다.

 

   ▶정부가 청년층의 청약 당첨 확률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검토 중인 가운데 추가 혜택이 주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 조언

   ▶아직 청약통장을 만들지 않은 2030세대라면 하루라도 빨리 가입하는게 좋다. 훗날 청약 당첨 가능성을 조금이라도 높이기 위해선 가입 기간이 길고 저축금액이 높을수록 유리하기 때문이다.

 

   ▶통장을 만들었다면 납입 인정 최대 금액인 월 10만원씩 꾸준히 저축하는 것을 추천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