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분 이내의 획기적인 환승체계와 아름다운 디자인으로 수도권 광역교통의 핵심거점이 될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10개 역사의 청사진이 마련됐습니다. 지금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GTX 역사 환승센터 시범사업 공모 최종 선정 결과 ≫
구 분 | 역사명(GTX 노선) |
1. 최우수(2개) | 수원역(C), 양재역(C) |
2. 우 수(4개) | 부평역(B), 용인역(A), 운정역(A), 인천시청역(B) |
3. 입 선 (4개) | 동탄역(A), 부천종합운동장역(B), 의정부역(C),인천대입구역(B) |
1. 최우수 (수원역)
☞ 수원역은 GTX-C, 경부선(KTX), 1호선, 분당선과 102개 버스노선이 교차하는 경기 남부의 거점역으로 , 수원시는 연결통로 개설 및 확장을 통해 GTX의 환승동선 및 혼잡도를 개선하는 구상안
2. 최우수 (양재역)
☞ 양재역은 GTX-C, 3호선, 신분당선과 107개 버스노선(광역버스 69개 노선)이 교차하는 대규모 환승역으로 GTX를 중심으로 기존 철도 및 버스의 환승동선을 최소화하는 구상안
3. 우 수 (부평역)
☞ 매일 14만 명이 이용하고 있는 부평역은 경인선과 인천1호선, 126개 버스노선이 경유하는 인천의 대표 역사로, 부평구는 철도·버스의 one-stop 환승 서비스를 제공하는 구상안
4. 우 수 (용인역)
☞ 용인역은 분당선과 교차하고 GTX 역사 중 유일하게 고속도로(경부·영동)와 인접한 곳으로, 용인시는 고속도로를 지나는 버스와 환승이 가능하도록 특색 있는 구상안
5. 우 수 (운정역)
☞ 운정역은 운정·교하지구 등 배후인구 24만 명이 예상되는 기·종점역으로, 파주시는 교통편의를 향상시키고, 인접지역이 미개발 상태인 점을 활용한 블록 단위의 역세권 통합개발 구상안
6. 우 수 (인천시청역)
☞ 인천시청역은 GTX-B와 인천 도시철도 1,2호선이 교차하고 인천시청, 교육청 등 공공시설이 밀집돼 있는 환승역으로 인천 남동구는 도시공원 내 입지와 위치적 특성을 살린 구상안
7. 입 선 (동탄역)
☞ 버스환승센터를 지하 3층에 배치하여 GTX 및 SRT와 지하 중심의 연계를 강화하고, 지상 트램과 수직 환승 구상
8. 입 선 (부천종합운동장역)
☞ 환승센터를 지하에 배치하고 지상을 도심 속 공원으로 계획하여 자연 훼손을 최소화하는 친환경 랜드마크로 건설
《GTX 부천종합운동장역 조감도》
9. 입 선 (의정부역)
☞ 의정부역 동측의 사유지를 활용한 환승센터 구축을 통해 GTX와 버스를 연계하고, 기존 1호선·경전철과의 보행동선 정비
《GTX 의정부역 조감도 및 환승체계》
10. 입 선 (인천대입구역)
☞ 버스승강장 등 모든 환승시설을 동일한 위치에 입체적으로 수직 배치하여 고속 환승편의를 제공하고 주변 상업시설과 연계 구상
≪GTX 인천대입구역 조감도 및 환승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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