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GTX시대 대표 랜드마크 환승센터 10곳 선정

728x90

 

GTX 노선도

3분 이내의 획기적인 환승체계와 아름다운 디자인으로 수도권 광역교통의 핵심거점이 될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10개 역사의 청사진이 마련됐습니다.  지금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GTX 역사 환승센터 시범사업 공모 최종 선정 결과 ≫

구   분 역사명(GTX 노선)
1. 최우수(2개) 수원역(C), 양재역(C)
2. 우   수(4개) 부평역(B), 용인역(A), 운정역(A), 인천시청역(B)
3. 입   선 (4개) 동탄역(A), 부천종합운동장역(B), 의정부역(C),인천대입구역(B)

 

1. 최우수 (수원역)

  ☞ 수원역은 GTX-C, 경부선(KTX), 1호선, 분당선과 102개 버스노선이 교차하는 경기 남부의 거점역으로 , 수원시는 연결통로 개설 및 확장을 통해 GTX의 환승동선 및 혼잡도를 개선하는 구상안

GTX 수원역 조감도
수원역 GTX 환승체계

 

 

 2.  최우수 (양재역)

  ☞ 양재역은 GTX-C, 3호선, 신분당선과 107개 버스노선(광역버스 69개 노선)이 교차하는 대규모 환승역으로 GTX를 중심으로 기존 철도 및 버스의 환승동선을 최소화하는 구상안

GTX-C 양재역 조감도

 

 

 3. 우   수 (부평역)

  ☞ 매일 14만 명이 이용하고 있는 부평역경인선인천1호선, 126개 버스노선이 경유하는 인천의 대표 역사로, 부평구는 철도·버스의 one-stop 환승 서비스를 제공하는 구상안

GTX 부평역 조감도
GTX 부평역 환승체계

 

 

 4. 우   수  (용인역)

   ☞ 용인역은 분당선과 교차하고 GTX 역사 중 유일하게 고속도로(경부·영동)와 인접한 곳으로, 용인시는 고속도로를 지나는 버스와 환승이 가능하도록 특색 있는 구상안

GTX 용인역 조감도
GTX 용인역 조감도
GTX 용인역 조감도

  5. 우    수 (운정역)

   ☞ 운정역은 운정·교하지구 등 배후인구 24만 명이 예상되는 기·종점역으로, 파주시는 교통편의를 향상시키고, 인접지역이 미개발 상태인 점을 활용한 블록 단위의 역세권 통합개발 구상안

GTX 운정역 조감도

 

  

  6. 우    수 (인천시청역)

   ☞ 인천시청역은 GTX-B인천 도시철도 1,2호선이 교차하고 인천시청, 교육청 등 공공시설이 밀집돼 있는 환승역으로 인천 남동구는 도시공원 내 입지와 위치적 특성을 살린 구상안

GTX 인천시청역 조감도
GTX인천시청역 환승체계

    

   7. 입    선 (동탄역)

    버스환승센터를 지하 3층에 배치하여 GTX 및 SRT와 지하 중심의 연계를 강화하고, 지상 트램과 수직 환승 구상

GTX 동탄역 조감도

 

   8. 입    선 (부천종합운동장역)

     ☞ 환승센터를 지하에 배치하고 지상을 도심 속 공원으로 계획하여 자연 훼손을 최소화하는 친환경 랜드마크로 건설

《GTX 부천종합운동장역 조감도》

    9. 입    선 (의정부역)

       ☞ 의정부역 동측의 사유지를 활용한 환승센터 구축을 통해 GTX와 버스를 연계하고, 기존 1호선·경전철과의 보행동선 정비

《GTX 의정부역 조감도 및 환승체계》

   10. 입    선 (인천대입구역)

       ☞ 버스승강장 등 모든 환승시설을 동일한 위치에 입체적으로 수직 배치하여 고속 환승편의를 제공하고 주변 상업시설과 연계 구상

                                     ≪GTX 인천대입구역 조감도 및 환승체계≫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