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광명, 시흥 지구에 관한 Q&A

728x90

24일 발표된 신규 택지는 서울·부산·광주 등 대도시권의 핵심 지역에 들어선다. 그만큼 관심도 크고 궁금증도 많다. 대표적인 궁금증을 알아보자

 

■광명시흥지구는 광명시와 시흥시의 두개 행정구역에 걸쳐 있다. 광명시에 사는 사람이 광명시흥지구의 시흥시 구역에 공급되는 아파트에 '당해지역'으로 청약할 수 있나요?

   ▶이 경우 당해 지역 청약은 불가합니다. 시흥시구역에 지어지는 아파트의 30%는 시흥시 주민만, 광명시 구역에 지어지는 아파트 30%는 광명시 주민만 당해 청약을 할 수 있습니다. 70%는 경기도 및 수도권 거주자와 경쟁해야 합니다.


■광명시흥지구는 지역주민 반발이 있있는데 주민 설득은 끝났나요?

   ▶이곳은 과거보금자리주택 사업이 좌절됐고 이후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됐지만 이 역시 잘 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이번엔 지역주민대책위원회 차원에서 정부의 통합 개발을 공식적으로 요구했습니다. 앞으로 주민의 여러 의견을 청취하고 지자체와도 협의하면서 주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도시를 만들 계획입니다.


■ 이번 신규 택지 주택 입주 시기는 언제쯤인가요? 4월 발표 예정인 나머지 신규 택지 일정도 비슷한가요?

   ▶2025년부터 분양하되 사전 청약은 2023년부터 할 계획입니다. 4월에 발표할 2차 택지도 유사한 일정으로 추진합니다. 입주 시기를 확정해서 공개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주택 수급 불안을 완화하기 위한 최선의 방안이 주택 공급 확대인 만큼 사전 청약과 분양, 착공, 입주 드을 최대한 앞당길 계획 입니다.


728x90